(부산일보) [단독] ‘LCC 허브 부산’ 그땐 맞고 이젠 아니라는 국토부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진에어가 통합되는 통합 LCC(저비용항공사) 본사 부산 유치와 관련, 정부가 “항공사 자율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020년 통합 추진 발표 당시 LCC 허브(모항)에 대해 “사실상 부산밖에 없다”던 국토교통부가 대한항공에 책임을 떠넘기며 부산의 ‘뒷통수’를 친 셈이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통합 LCC 허브는 인천”이라고 밝힌 상황에서 국토부까지 대한항공 손을 들어줘 부산의 ‘지역 항공사 소멸’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회에 제출한 ‘LCC 허브’ 정책 관련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허브공항은 항공사업법령에 따른 개념이 아니다'면서 '해당 항공사가 경영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당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따른 LCC 3사 통합과 통합 LCC 모항을 지방으로 이전하겠다던 데서 정반대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통합 LCC 본사를 지방에 두겠다는 것은 그동안 정부의 공식 방침이었다. 2020년 11월 16일 경제부총리 주재 ‘산업경쟁력강화회의’에서 산업은행이 보고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LCC 자회사의 통합 방안에는 지방공항 LCC 허브 구축 내용이 포함됐다. 산업은행은 'L
- 김종우·김덕준 기자
- 2023-02-20 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