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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새 정부 출범과 전북 현안](중) 반쪽짜리 조선소 재가동, 신산업 지도로 완성

군산조선소 블록만 생산, 신규 채용 1000명대 그쳐 완전 가동을
조선산업 외연 확장 위한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등 필요
미래상용차 산업벨트·수소단지 등 과학기술 기반 신산업 육성도
깜짝 공약 '국립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인수위 과정서 반영 필수

 

“조선산업이 다시 기지개를 켰기때문에 군산 경기도 좋아질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 중앙정부가 나서서 힘을 보태야죠. 기지개를 켤 때 보약도 좀 먹이고 또 옷도 사 입혀 뛸 수 있게 해줘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난 2월 12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전주유세에서 군산 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하며 강조한 내용이다.

 

2월 24일, 무려 1700일, 5년간 가동 중단됐던 군산조선소가 현대중공업과 전북도 협약을 통해 재가동하기로 했다.

 

재가동 시점은 2023년 1월부터로 지역 경제회복의 신호탄을 쏘아 올릴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발표가 ‘반쪽짜리 가동’이라는 우려 섞인 시선이 나오고 있다.

 

이는 군산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공정의 일부인 블록만 만들고 또 고용인력도 1000명 미만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결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군산조선소 완전 재가동이 절실한 상황, 이 때문에 윤 당선인이 내걸었던 군산 조선소 재가동 공약에 희망을 거는 기대가 높다.

 

조선소 완전 재가동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요하게 논의되는 사업 중 하나는 특수목적 선진화 단지 조성이다.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는 환경규제 강화 및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관공선과 해경, 해군함정 등의 성능을 향상해야 한다는 수요 증가에 따라 개조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단지 조성으로 연간 4000억 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30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만큼 조선산업 외연 확장을 위해 필요하다.

 

또 미래자동차 기술 트렌드에 대한 대응 편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자율 주행 중심의 기술력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상용차 산업벨트 구축과 자율주행 시험평가 단지 구축 역시 전북 발전을 위해 진행돼야 하는 사업이다.

 

이 같은 사업은 미래차로 사업전환을 추진하는 세계적인 기업 트렌드 속에서 국내의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확보시켜 줄 뿐만 아니라 지역형 상생일자리 사업과도 연계할 수 있는 만큼 시너지 효과가 엄청날 것이라는 기대다.

 

또한 탄소중립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와 연계된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 및 활용도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 새만금 권역에 추진되고 있는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에도 국가적 정책지원과 함께 수소산업 파급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밖에도 윤석열 당선인의 깜짝 전북 공약이기도 한 국립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도 인수위 과정에서부터 반영돼 추진될 필요가 있다.

 

영호남과 충청권을 포괄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스포츠 종합훈련원인 국립스포츠종합훈련원은 낙후지역 없이 모두가 함께하는 스포츠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 2월 16일 전주역 유세 현장에서 “지금 국가대표를 양성하는 엘리트 스포츠가 태릉에서 진천으로 동계는 평창·강릉으로 이렇게 돼 있다”며 “국가대표를 키우는 엘리트 스포츠와 일반 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생활스포츠가 만나는 접점을 전라북도에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엄승현esh157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