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인근 부산·울산을 1시간 내 광역생활·경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를 추진하기 위해 구상 중인 광역철도망 건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21년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도권(13개)에 편중되어 지방에는 3개 노선뿐인 광역철도망을 확충해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역권 형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지역발전 효과가 높은 사업은 올해 상반기 수립되는 제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경남·부산·울산 대도시권과 경남 서부권과 남해안권, 전남과 연결된 남중권 등 주변 광역권을 생활권과 경제권 단위로 연결해 유연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구상으로 한다.
경남도는 최근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에서 1시간 내 일일생활권을 가능케 하는 생활·경제·문화공동체로 묶기 위해서는 광역 교통 인프라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경남과 부산을 연결하는 부전~마산 광역철도 조기도입과 △부산과 양산을 연결하는 양산선(부산 노포~경남 양산) △동해남부선(부산 일광~울산 태화강) △하단~녹산 진해 연장 등이다.
이는 국토부가 요구하는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역권 형성’과 ‘지역발전 효과가 높은 사업’ 등 요건에 부합하는 만큼 올 상반기 4차 철도망계획에 반영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 균형발전방안과 관련, “지방에 인재와 자본이 모여들고 일자리가 생기는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 광역시를 중심으로 도심융합특구, 캠퍼스 혁신파크, 노후산단 대개조 사업 등 일자리·교육·주거 등을 융복합하는 지역주도 혁신성장 거점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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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지방과 수도권의 개발 사업을 패키지로 묶어 추진하는 등 수도권이 향유하는 개발이익을 지방에 재투자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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