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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일보) 예술 옷 입은 오월 광주, 베니스에서 꽃 피우다

 

‘민주·인권·평화 오월 광주 정신, 베니스에서 꽃 피다.’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이었던 지난 2020년부터 대규모 특별전을 진행했다. 전시는 코로나 19 속에서도 타이베이, 서울, 쾰른, 광주 옛 국군광주병원 등에서 열려 관심을 모았다.

‘광주정신’에 기반한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구촌에 알릴 5·18 특별전이 이번에는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다. 재단은 광주비엔날레 5ㆍ18민주화운동 특별전을 오는 4월 20일부터 11월 27일까지 약 7개월 간 베니스 스파지오 베를렌디스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전 세계 미술축제 중 가장 지명도가 높은 제59회 베니스비엔날레 기간에 맞춰 열리는 이번 전시는 전시 관람차 베니스를 방문하는 전 세계인들에게 ‘오월 광주’를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별전 타이틀은 ‘꽃 핀 쪽으로’(to where the flowers are blooming)다.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있었던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이후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한강 작가의 소설 ‘소년이 온다’의 제6장 소제목에서 따온 제목이다.

세 개 섹션으로 나뉘어지는 특별전에는 국내외 작가 11명이 참여하며 한강 소설가도 작가와의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섹션은 5월 항쟁과 한국 민주화 역사를 소개하는 아카이브 전시다. 외국 관람객을 위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사료와 동시대 실천으로서 예술을 주제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했다. 아카이브 전시는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전임연구원인 유경남 큐레이터가 협력했다.
 

두 번째 섹션은 광주비엔날레 커미션 작품으로 구성했다. 재단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GB커미션을 통해 개최지 광주에 기반한 미학적·이념적 가치를 예술적 언어로 표현하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비평적인 질문과 비엔날레를 통한 지속가능성을 실험해왔다.

이번 전시작들은 광주의 역사, 기억, 트라우마, 전통, 건축 및 정신적 유산 등을 다루고 있다.

 

 

 

카데르 아티아의 ‘이동하는 경계들’은 광주 트라우마센터를 통해 만난 5·18 유족들의 이야기와 정신과 의사 정혜신 등의 인터뷰를 통해 상실과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옛 국군광주병원의 의자와 의족, 신발 등을 배치한 설치물은 쉽게 치유되지 못하는 ‘상처’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배영환 작가의 ‘유행가: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0년대 완공된 광주시내 보도블럭에 ‘임을 위한 행진곡’의 가사를 새겨넣은 작품으로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과 관심, 인내를 이야기한다. 세계적인 작가 호 추 니엔의 ‘49번째 괘’는 한국 근대사의 민중항쟁과 혁명을 이야기하는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세 번째 섹션은 한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이 5·18과 민중을 주제로 작업한 작품을 선보인다. 1980년대 제작된 홍성담의 오월민중항쟁연작판화는 5·18 당시 시민들이 연대하는 생생한 장면을 보여준다. 50점 이미지와 작가가 직접 쓴 시는 하나의 책으로 묶여 5·18의 장면들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매체로 전시된다.

노순택의 ‘망각기계’는 5월 당시 사망한 이들이 묻힌 광주 망월동 옛 묘역을 촬영한 이미지이다. 색이 바래가는 영정사진은 과거와 현재의 시간을 연결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이 잊혀지고 무엇이 기억되는지 질문한다. 안창홍의 ‘아리랑 시리즈’는 평범한 사람들의 사진 속에서 한국 근현대사의 격변을 찾아내고, 개인의 서사를 넘어 역사의 단면을 포착해 회화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진 마이어슨은 군중의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는 회화작품 ‘리바이던’과 AR을 활용한 ‘Sequence 4.0’으로 관객 참여적 작품을 구상했으며 최선은 살아 있는 모든 사람의 공통분모이자, 가장 쉬운 참여의 방식인 숨쉬기를 매체로 작업한 작품을 선보인다.

베니스 현지와 광주를 연결하는 작업도 만날 수 있다. 김창훈의 ‘광주 사운드스케이프’는 옛 전남도청 및 상무관, 5·18민주묘지 등 오월 현장의 주요 소리를 들려주며 박화연은 직접 인터뷰해 모아 온 5·18에 관한 광주 시민의 기억을 통해 옛 전남도청의 광장을 전시공간에 이끌어 온다. 서다솜은 1980년 5월 당시, 광주에서 각기 다른 항쟁의 참여방식을 이야기한다.

재단은 해외문화홍보원, 이탈리아 한국문화원과 함께 전시연계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한강 작가와 로마 사 피엔차 쥬세 피나 데 니콜라 교수가 함께하는 작가와의 대화와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이다. 베니스를 중심으로 한국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기획됐다.

/김미은 기자 mekim@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