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가 2023년 10월부터 그린수소 버스 21대를 운행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빈약해 노선을 확대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하철처럼 양쪽에서 승·하차가 가능한 양문형 버스가 운행 중인 버스 중앙차로에는 수소버스를 도입하지 못해 대중교통 개편 정책이 후퇴하고 있다.
24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수소버스 21대와 수소 승용차 55대 등 76대가 운행 중이다.
도는 함덕 충전소 외에 한림과 화북 2곳에 각각 60억원씩 총 120억원을 투입, 민간업체가 주도하는 수소 충전소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지만, 부지 미확보와 지역주민 반대로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함덕에만 충전소가 있어서 수소버스 21대는 함덕을 기점으로 제주시 동부지역에만 운행 중이며, 서부지역에서는 운행을 못하고 있다.
특히 함덕 충전소의 수소 압축기는 하루 최대 600㎏까지만 압축이 가능해 대당 5억원에 달하는 수소버스 5대는 매일 운행하지 못하고 있다.
도는 압축기 설비를 오는 10월까지 300㎏ 규모로 추가 증설해 행원 생산시설의 그린수소 여유분 1.2톤을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양경호 의원(더불어민주당·노형동갑)은 24일 결산 심의에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해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와 수소 청소차 200대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충전소 확대가 선결과제로 떠올랐다”며 “버스 중앙차로에는 양문형 전기버스가 아닌 수소버스는 운행하지 못하면서 2023년까지 수립한 수소버스 300대 도입은 장밋빛 계획으로 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소 승용차의 경우 함덕 충전소까지 먼 거리를 가야하고, 대기 시간도 최대 1시간이 소요되면서 수소차를 갖은 도민들은 불편을 겪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양제윤 도 혁신산업국장은 “현대차의 협조로 다음달 이호동 개인택시조합 충전소에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하루 20대의 수소차가 충전할 수 있다”며 “행원리의 3.3메가와트(㎿) 그린수소 생산시설에 이어 내년까지 북촌리에 10.9㎿ 그린수소 생산시설이 가동하면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 운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 국장은 “수소버스 도입은 도내에 운행 중인 총 800여대의 버스를 내구연한에 따른 교체 사업으로 진행되므로 연차별로 도입하고, 국비 사업으로 서귀포시에 공공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수소버스는 대당 5억원, 양문형 전기버스는 3억7500만원, 경유 버스는 1억2000만원이지만, 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수소버스와 경유버스의 실제 구매가격은 비슷한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