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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신문) 섬과 섬 잇는 남해안 ‘152㎞ 해상도로’ 만든다

국도5호선 기점 남해 창선까지 연장
신남해대교 등 해상교량 5개 건설
도 “경남 해양관광 랜드마크 될 것”

경남 남해안 해상을 지나는 ‘꿈의 도로’ 구축이 현실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9일 국도5호선(통영 도남동~평안북도 자성군) 기점을 기존 통영시 도남동에서 남해군 창선면까지 43㎞ 연장하는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 구간이 국가도로망계획에 해상국도로 확정되면서 경남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구축 사업이 본격화된다.

경남도가 구상 중인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는 여수~남해~통영~거제~부산으로 이어지는 전체 152㎞ 구간의 섬 연결 해상 국도망이다. 여수를 기점으로 국도 77호선 남해~여수 해저터널 구간을 지나 남해군 창선면까지 연결된다. 이번 국도 5호선 연장을 통해 통영시 수우도~사량도~도남동 구간이 새롭게 이어진다. 향후 통영시 한산도~추봉도~거제시 동부면을 거쳐 거가대교를 통해 부산시 강서구 송정동까지 이을 계획이다.

 

이번 국도 노선 계획에 해상국도 구간 반영으로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주요시설 5개 장대 해상교량 건설이 가능해졌다.

 

신남해(창선)대교(남해 창선~통영 수우도·4㎞) , 사량대교(통영 수우도~사량도·3㎞) , 신통영대교(통영 사량도~도남동·7㎞) , 한산대첩교(통영 도남동~한산도·2.8㎞) , 해금강대교(통영 한산도~거제 동부·1㎞) 등 5개 교량 중 한산대첩교와 해금강대교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다. 경남도는 신남해(창선)대교와 사량대교, 신통영대교에 대해서도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이번 국도 노선 연장을 계기로 남해안권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한산대첩교 등 역사와 자연을 아우르는 해상 랜드마크 조성과 함께 관광상품 개발·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을 지역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고성·통영 관광만 구축, 사량도 관광기반 조성 등 남부권 관광개발사업과 함께 통영 마리나 비즈센터, 창원 크루즈터미널, 고성 치유센터 조성 등과 연계해 남해안 해양레저관광 기반을 확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국토부 발표는 남해안 주요 섬과 섬을 잇는 경남 해양관광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해상국도 건설의 밑그림 작업을 마친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 밝혔다. 또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확정에 그치지 않고, 사업 조기 실현을 위해 ‘제7차 국도건설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는 천영기 통영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장충남 남해군수도 함께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