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커피 산업 확대는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 대중화와 관련 있다. 믹스 커피 대중화와 스타벅스 한국 진출(1999년)을 계기로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호기심은 높아져 갔다. 마침 미국에서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폭발하면서 한국도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커졌고, 부산에도 전국적으로 내로라할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이 탄생하기 시작했다. 미국 영향 2010년께 본격 성장 모모스·블랙업 등 전문점 등장 비싸도 맛있는 커피 찾는 고객과 소통하는 개방적 커피문화 파급 서울서 ‘부산 커피 위크’도 열려 ■부산 스페셜티 커피 역사 현재 부산을 대표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성장은 2010년대 전후에 이뤄졌다. 부산 커피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 부산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는 가게가 하나둘 씩 생겼고, 2010년대 본격적으로 확산했다. 부산 스페셜티 1세대로는 서구 서대신동 ‘휴고 커피하우스’, 서구 암남동 ‘빈스톡’ 정도가 거론된다. 2001년 문을 연 ‘휴고 커피하우스’ 김호영 대표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부산 시내에 커피 로스팅 기계가 몇 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금이야 미국, 이탈리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쉴 수 있도록 꾸며 놓고, 차(茶)나 음료 따위를 판매하는 곳.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다방(茶房)을 이렇게 설명한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 한국에 등장하기 시작한 다방은 1990년대 커피숍, 2000년대 카페에 자리를 내주기까지 커피를 매개로 한 사회적 공간이자 사교 문화의 중심지였다. 미국 공보처, 다방 554곳 조사 “커뮤니케이션 중심지였다” 결론 항구 주변인 중구에 대부분 집중 입출항 정보 나누고 예술 논해 60~80년대엔 생활 밀착형 진화 ■미국 공보처도 주목한 부산 다방 다방이 사회적 장소였다는 사실은 미국 공보처(미 정보국·United States Information Agency·USIA)가 1970년 4월 1일 발간한 ‘Tea rooms and communication in Korea(한국의 다방과 커뮤니케이션)’라는 제목의 보고서에도 잘 드러난다. 1968년 1월 3주에 걸쳐 부산에 있는 다방 554개를 전수 조사한 결과를 추린 12쪽 짜리 짧은 보고서다. 지역 문화 독립연구자인 김만석 작가는 “미국 정보기관이 한국의 사회적 공간으로서의 다방을 주목했다는 점이 흥미롭다”며 “서울에는 다방 수가 많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