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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일보) 통일부, 동해북부선 '남북교류협력 사업' 인정… 예타 면제로 조기 착공

 

통일부는 23일 김연철 장관 주재로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남북교류협력 사업으로 인정하고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이 사업이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해져 조기 착공의 여건이 마련됐다.

동해북부선을 기반으로 원주∼강릉선(현재 운행 중), 춘천∼속초선(2027년 개통예정) 등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동서 횡단철도망이 결합하면 물류 개선과 산업단지 활성화, 강원 관광산업 활성화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또 2022년 개통되는 동해 중·남부선(부산∼삼척) 등과 연계하면 환동해 및 강원권 통합 철도망 구축이 가능해진다. 통일부는 “이번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의 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한반도 뉴딜 사업’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동해북부선 사업과 함께 남북 철도 현대화 사업이 이뤄지고 한반도철도망(TKR)과 대륙철도망(TSR)이 완성되면 역내는 물론 동북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통·물류·에너지 협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릉~고성 제진간 동해북부선은 단선 전철 형태로 건설되며 총 사업비는 2조8,530억원으로 추산된다. 연장은 기본계획과 설계 과정에 104~111㎞ 정도로 유동적이다.

현재 정부 내에서는 2년 내 조기 착공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예타 면제기 결정됨에 따라 행정절차가 대폭 단축된다. 통상적으로 기본설계 1년, 실시설계 2년 등 3년이 소요되지만 기본·실시설계를 동시 진행할 경우 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다. 공사기간을 5년 정도로 계산하면 2027년 개통이 가능하다. 정부는 강원도 등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구간 철도 연결 공사를 조속하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서울=이규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