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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신문) 군위엔 대구 편입·의성엔 물류단지…인센티브 구상도 '착착'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의 미래…경북도 연계사업 연구용역 발주
10월까지 결과 나올 듯…이전주변지역 지원 3천억 들여, 4개 분야 22개 사업 추진 예정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의 미래, 그 자체입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021년 신년사를 통해 "명실상부 아시아의 허브(Hub) 공항으로 우뚝 서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신공항 전략을 수립하겠다"며 "중장거리 노선 개발에 대한 준비도 다각적으로 추진해 세계적인 공항 건설과 연계 산업 발전의 큰 그림을 그려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경북도는 올해 도정의 첫 번째 과제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구체화를 선정하고 공항연계 광역교통망, 공항신도시, 연계산업 등 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 미래 발전 새 판 짜기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교통망·신도시 구상 박차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건설과 연계한 광역교통망, 공항신도시 건설의 청사진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통합신공항 도시구상 및 광역교통망 계획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해 10월까지 연구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연구용역에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함께 한다. 용역 수탁 기관으로 국내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계획 수립의 최고권위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국내 정상급 설계업체인 ㈜유신도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며 ㈜반석엔지니어링도 힘을 보탠다.

 

경북도는 올해 이들 전문기관과 함께 통합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망, 공항신도시 청사진 만들기에 집중할 예정이다.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군위·의성 인센티브 사업 구상도 착착 이뤄지고 있다.

 

군위 인센티브는 ▷민항터미널 ▷군 영외관사 ▷공항신도시 330만㎡ ▷군위 관통도로 ▷시도 공무원연수시설 ▷군위의 대구 편입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군위의 대구 편입에 주민의 관심이 쏠리는 만큼 경북도는 2월 중 편입 작업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 하반기에는 결과를 내놓을 방침이다.

 

의성 인센티브는 ▷군 부대정문 ▷항공물류단지 ▷농식품산업클러스터 ▷공항철도 및 도청-의성 간 도로 ▷관광단지 조성 등이 있다. 경북도는 농식품산업클러스터, 관광단지 조성 등의 실행 방안을 만들기 위해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군위·의성 등 경북 23개 시·군이 통합신공항과 함께 성장할 방안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 올해 1억5천만원 예산을 들여 '통합신공항 건설추진에 따른 경상북도 연계산업 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공항 연계 사업을 발굴하고 재원조달 방안, 종합계획 수립, 파급효과 분석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 외 2월 중 도내 22개 시·군에서 통합신공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방도 현황 및 타당성 조사·분석을 할 연구용역도 착수할 계획이다.

 

 

◆VR로 미리 가 본 통합신공항

 

통합신공항은 2028년 개항이 목표여서 아직 수년이 걸릴 예정인 만큼 경북도는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 4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종체험 장비, 신공항 및 공항신도시 모형도 등을 갖춘 체험·관람시설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가상현실(VR) 기술 등을 활용해 도민들이 통합신공항을 미리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홍보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통합신공항의 지속적인 홍보는 물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도민의 응집력도 확보하겠다는 포석이다.

 

통합신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도 원활히 추진되도록 협조할 계획이다.

 

총 예산 3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4개 분야, 22개 사업(군위, 의성 각 11개)이 추진될 예정인 가운데 사업을 시행할 대구시는 지원사업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하고 있다.

 

▷생활기반시설 ▷복시시설확충 ▷소득증대 ▷지역개발 등 4개 분야 사업이 본격화하면 군위와 의성 주민들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 및 복지시설 확충으로 지역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주민상담실 설치, 갈등조정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 구체화를 위해 힘을 쏟을 예정이다.

 

통신공항 성공을 위한 대정부 건의 작업에도 총력전을 벌인다.

 

군 공항과 민간공항이 동시에 개항히기 위해서는 민항 건설의 사전절차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만약 정책·경제 타당성의 사전 검증·평가를 위한 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다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예타 면제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 연초 발표 예정인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항공 1천만 명 수용 민항시설 및 물류단지 조성 등 내용이 포함되도록 건의작업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통합신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역교통망 구축이 필수인 만큼 교통망 건설사업 역시 예타 면제도 절실하다.

 

경북도 관계자는 "2021년은 통합신공항의 밑그림을 그리는 한 해인 만큼 주춧돌을 제대로 놓기 위해 경북 지역사회 모두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면서 "특히 원하는 규모의 민간공항 및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예타 면제 등 중앙정부 차원의 관심이 절실한 만큼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