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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전주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구체화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세계 최초 무가선 방식”
총사업비 639억 원 소요, 연간 64만~92만명 수요 예측

 

 

전주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한옥마을 관광트램 도입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다.

10일 전주시장실에서 열린 ‘한옥마을 관광트램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길이 8.4m의 트램차량 7대가 관광객 등을 태우고 35분 동안 전동성당, 경기전, 전주향교 등 한옥마을을 한 바퀴 도는 계획이 제시됐다.

용역을 수행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한옥마을 관광트램은 전력선 설치 없이 배터리로 전력을 공급받는 세계 최초의 무가선 관광트램으로, 10㎞/h 내외의 낮은 주행속도로 대중교통수단이 아닌 관광지 내 이동수단으로 활용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관광트램 총사업비는 공영주차타워 건설비를 포함해 총 639억 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했으며, 트램차량 규격은 길이 8.4m, 폭 2.4m, 높이 3.37m로, 정원은 좌석 18명, 입석 18명 등 36명으로 잡았다. 투입되는 트램차량은 총 7대다.

노선은 한옥마을공영주차장~어진박물관~전동성당~경기전~청연루~전주향교~오목대관광안내소~한옥마을공영주차장을 순환하는 3.3㎞의 코스로 제시했으며, 35분 동안 이 코스로 운행을 하게 된다.

수요예측과 관련해서는 탑승 정원에 따라 연간 적게는 64만 4075명에서 많게는 92만 7468명에 이르고, 운영비는 연평균 43억 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관광트램이 운영되면 약 900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도내 약 259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 126억 원의 부가가치유발 효과 등이 발생될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운행 노선과 관련해 추후 전라감영과 객사길, 영화의 거리, 시청까지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주시의회와 협의해 사업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또 주민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타당성조사 및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하고, 2023년 공사에 착공해 2024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대한민국 관광트램 1호가 될 한옥마을 관광트램은 한옥마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관광거점도시 전주를 상징하는 콘텐츠가 될 것”이라며 “고즈넉한 한옥마을을 찬찬히 둘러볼 수 있는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정원 mkjw96@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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