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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단독] '반쪽논란'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 국토부 '전 구간 복선화' 계획 검토

국토부, 지난달 25일 '복선화 기본계획' 대한 협의의견 요청
수원시 "구운역 신설, 출입구 추가안 모두 반영해달라" 요구
신분당선 봉담연장선 염두에 둔 검토라는 관측도

 

 

 

복선·단선으로 구성돼 반쪽짜리란 오명이 붙은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2020년3월20일자 1면 보도=[신분당선 연장사업 예타 보고서]광교중앙역~수성중사거리 '복선')이 전 구간 복선화될 가능성이 점쳐졌다.

국토교통부가 전 구간 복선화를 검토하며 각 지자체에 의견 제출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수원시는 다량 민원이 발생했던 구운역 신설도 함께 요청하고 나섰다.

13일 경기도·수원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 기본계획안'에 대한 협의 의견을 내줄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다.

국토부가 검토하고 나선 안은 기존 예비타당성 조사 때 통과했던 내용과 일부 달라졌다. 건설시기·전체 구간 등 기본 골자는 같지만, 선로방식과 사업비가 약간 달라진 것이다.

 

 

구체적으론 복선+단선이던 선로방식을 전 구간 복선으로 바꾸는 내용과 이에 따라 전체 사업비가 13%가량 증가한 1조480억원으로 예상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사업비는 개발분담금 4천993억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국비 70%, 지방비 30%로 충당하게 된다.

국토부가 각 지자체에 변경된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을 물은 건 '신분당선 봉담연장안'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SB08(화서역)에서 SB09(호매실역) 구간은 단선으로 계획돼 있다. 하지만 4차 국토교통망 구축계획에 봉담연장선이 포함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는 의견이다.

만약 호매실까지 단선으로 구축하면 봉담연장선도 단선 밖에 선택지가 없게 돼 이를 고려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요청을 받은 지자체와 부서는 반색하며 저마다 요구 사안을 협의 의견에 담았다.

 

 

 

수원시는 주변 시민들의 염원이던 '구운역' 신설을 반영해달라고 제안했다. 구운동 547일원에 구운역을 설치해달라는 것이다. 그간 주변 시민들은 시와 국토부 등에 구운역 신설을 요구하는 민원을 지속해왔다. 이에 더해 수원시는 SB08(화서역)·SB07(수성중역) 출입구를 구역별로 늘려달라는 내용도 더했다. 시 관계자는 "협의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한만큼 시민들이 원하는 내용을 대부분 담아 제안했다"며 "얼마나 받아들여질지는 기다려봐야 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또한 수원시의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해달라고 제안했다. 도 관계자는 "일반적인 민원 내용이나, 그 외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해 의견을 냈다"며 "수원시 요구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은 광교~호매실 사이 10.12㎞ 구간에 역 4개를 추가하는 노선이다. 차량은 6량 2편성으로 계획됐다.

 
/김동필기자 phiil@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