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선·단선으로 구성돼 반쪽짜리란 오명이 붙은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2020년3월20일자 1면 보도=[신분당선 연장사업 예타 보고서]광교중앙역~수성중사거리 '복선')이 전 구간 복선화될 가능성이 점쳐졌다.
국토교통부가 전 구간 복선화를 검토하며 각 지자체에 의견 제출을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수원시는 다량 민원이 발생했던 구운역 신설도 함께 요청하고 나섰다.
13일 경기도·수원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건설사업 기본계획안'에 대한 협의 의견을 내줄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다.
국토부가 검토하고 나선 안은 기존 예비타당성 조사 때 통과했던 내용과 일부 달라졌다. 건설시기·전체 구간 등 기본 골자는 같지만, 선로방식과 사업비가 약간 달라진 것이다.
구체적으론 복선+단선이던 선로방식을 전 구간 복선으로 바꾸는 내용과 이에 따라 전체 사업비가 13%가량 증가한 1조480억원으로 예상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사업비는 개발분담금 4천993억원을 제외한 나머지를 국비 70%, 지방비 30%로 충당하게 된다.
국토부가 각 지자체에 변경된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을 물은 건 '신분당선 봉담연장안'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SB08(화서역)에서 SB09(호매실역) 구간은 단선으로 계획돼 있다. 하지만 4차 국토교통망 구축계획에 봉담연장선이 포함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는 의견이다.
만약 호매실까지 단선으로 구축하면 봉담연장선도 단선 밖에 선택지가 없게 돼 이를 고려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요청을 받은 지자체와 부서는 반색하며 저마다 요구 사안을 협의 의견에 담았다.
경기도 또한 수원시의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해달라고 제안했다. 도 관계자는 "일반적인 민원 내용이나, 그 외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대해 의견을 냈다"며 "수원시 요구도 그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선은 광교~호매실 사이 10.12㎞ 구간에 역 4개를 추가하는 노선이다. 차량은 6량 2편성으로 계획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