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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경인지역 관광의 미래] 경기도의 새 전략 '산업 관광'

누가 봐도 잘 나가는 기업들 뼈대 삼아 지역 살린다

 

탄탄한 산업 기반은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 지역으로 눈을 돌려도 마찬가지다. 업종을 불문하고, 지역에 뿌리내린 건실한 기업 하나가 곧 지역의 경쟁력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네이버 등 굴지의 대기업부터 내실 있는 중소 규모 기업까지 국내 사업체의 22.3%(2019년 기준)가 밀집한 경기도의 산업 인프라가 주목받는 이유다.

경기도는 이처럼 풍부한 산업 자원을 '관광'에 접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 각광 받던 한국의 '의료 관광', '뷰티 관광' 등과 비슷한 맥락이다.

경기도의 일차적인 목표는 특정 산업에 관심을 가진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 관련 산업체를 탐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변 관광지와 맛집, 숙박 업체 등과 연계 프로그램을 만들어 단순 탐방에만 그치지 않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게 최종 목표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네이버 등 사업체 도내 밀집
고양 일산 '현대 모터스튜디오' 2019년 30만명 발길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가 고양시 일산서구에 연면적 6만3천861㎡로 건립해 운영 중인 '현대 모터스튜디오'가 좋은 사례다. 지난 2017년 개관한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이전인 2019년 방문객 수 30만명을 돌파하면서 고양시의 새로운 즐길 거리로 금세 자리 잡았다.

 

 

차량 전시와 시승,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관광객들의 이목을 끈 것이다. 주변에는 국내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 킨텍스와 테마파크인 원마운트 등 연계 가능한 관광지도 많다. 산업을 뼈대 삼아 지역의 기존 관광지를 결합해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주변 킨텍스·원마운트 등 연계 가능한 관광지 많아
인프라 활용 탐방 프로그램 등 개발 발굴 용역 착수

현재 경기도는 지역 산업 인프라를 활용한 탐방 프로그램 등을 만들기 위해 '산업관광지 발굴 및 조사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관내 업체 2천개 정도를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국내외에 배포할 예정"이라며 "내외국인이 좋아할 (산업 관광) 콘텐츠를 홍보해서 경기도에 더 많은 관광객이 찾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취재팀
 

※기획취재팀

글 : 김대현차장, 손성배, 배재흥기자

사진 : 강승호차장, 조재현, 김금보기자

편집 : 김동철차장, 장주석기자

그래픽 : 박성현, 성옥희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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