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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일보) 고창~부안 노을대교 신설 확정…국도건설계획 포함

국토교통부, 제5차 국도 · 국지도 건설계획 확정
도 16건(예타 8건·비예타 8건) 1조3609억 반영

고창 해리와 부안 변산 구간을 잇는 해상교량 ‘노을대교’ 신설이 확정됐다. 정부는 고난도 공사인 노을대교 건설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올해 안에 시작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향후 5년간 노을대교를 포함한 전북의 국도·국지도 16개 건설 사업에 총 1조 3609억 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은 도로법 제6조에 따라 5년 주기로 수립하는 국가계획이다.

이번 제5차 계획에서는 전국 국도·국지도 116개 건설 사업에 총 10조 355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500억 원 이상 일괄예타 사업은 56건(7조 7050억 원), 500억 원 미만 비예타 사업은 60건(2조 3305억 원)이다. 이 가운데 전북 사업은 총 16건 1조 3609억 원이 반영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들 16개 사업은 관광 활성화, 교통사고 감소, 교통 두절 등 복합적인 이유로 민원이 끊이지 않아 사업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번 제5차 계획 반영으로 지역 발전과 주민 편익 증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5차 계획에 포함된 전북 일괄예타 사업은 △국도 77호 고창 해리~부안 변산 △국지도 55호 순창 순창~구림 △국대도 익산 오산 신지~영만 △국지도 49호 정읍 부전~칠보 △국지도 60호 남원 주천 호경~고기 △국지도 55호 완주 소양~동상 △국도 30호 무주 설천~무풍 △국지도 55호 완주 동상~진안 주천 등 8건이다.

비예타 사업은 △국도 24호 남원 이백~운봉 △국지도 37호 남원 인월~아영 △국도 22호 고창 해리~공음 △국도 30호 임실 청웅~임실 △국도 30호 임실 성수~진안 백운 △국도 30호 부안 진서~변산 △국도 24호 남원 대강~대산 △국지도 55호 순창 쌍치 쌍계~금성 등 8건이다.

이 중 핵심 사업으로 꼽히는 노을대교는 파주와 부산을 연결하는 국도 77호선의 마지막 단절 구간이었다. 경제성(BC), 교통 수요 부족 논리에 발목이 잡혀 20년간 표류해 왔다. 지난해 10월 일괄예타 1차 점검에서도 경제성 미달로 탈락 위기를 맞았지만 도는 차량 통행에 문제가 없는 육지부 6.18㎞를 제척하고, 새만금 수변도시와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따른 미래 교통 수요 반영을 요구하며 경제성을 상향 조정시켰다.

 

 

 

고창 해리와 부안 변산을 잇게 될 해상교량 노을대교는 2차로로 신설한다. 총연장 8.86㎞, 총사업비 3390억 원이 들어간다. 특히 국토부는 고난도 공사인 해상교량 신설이 필요한 노을대교는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문민주 moonming@jja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