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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일보) 50년 만에 걷힌 '김포 철책'… 한강하구 희망을 쐈다

 

"하나 둘 셋."

성인 키를 훨씬 넘는 철책이 뒤로 넘어가자 50년간 가려졌던 한강 조망이 한결 시원하게 펼쳐졌다. 과거 자유롭게 이곳에 드나들었을 노년의 시민들은 철책이 사라진 자리를 한참 바라봤다.

10일 오후 김포지역 군 경계철책 철거를 기념하는 행사가 한강하구 누산리포구에서 열렸다. 정하영 김포시장과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은 직접 철책을 쓰러뜨리며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김포시는 올해 7월 한강하구와 염하(김포·강화해협) 구간의 군 경계철책 철거사업을 착공했다. 현재 군 작전시설 보강공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본격적인 철책 제거는 다음 달 시작된다. 이날 행사는 최근 휴전 이래 최초로 성사된 염하수로 민간선박 자유항행과 더불어 김포의 평화문화 비전을 상징하는 퍼포먼스였다.

김포지역 철책은 '김신조 침투사건'을 계기로 1970년대 초 설치돼 소수의 허가받은 어업·농업인을 제외하고 한강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수단이 됐다.

 

 

시는 10여년 전부터 김포대교~일산대교 구간 1단계와 유엔군사령부 중립수역 영향권(전류리포구~초지대교)을 제외한 일산대교~전류리포구·초지대교~안암도 유수지 구간 2단계로 구분해 철거사업을 추진했다. 1단계 사업은 시와 삼성SDS 컨소시엄 간 수중 감시장비 부적합 관련 소송이 대법원에서 계류하면서 2단계 사업 먼저 착공했다.

그러나 일산대교~전류리포구 구간 경계를 담당하는 군 부대 측에서 송사 완료 후 1·2단계를 동시에 철거하자는 의견과 함께 군사시설물 보안 문제에 우려를 표해 협상 초반 난항을 겪었다. 시는 군사시설물 존치·보안대책을 다양하게 제시하며 설득한 끝에 합의를 이끌어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된 이중 철책을 모두 제거하는 염하 구간과 달리 한강 구간은 육지와 가까운 쪽 철책만 제거, 완공되더라도 시민들의 수변 출입은 계속 통제된다. 하지만 철책이 걷힌 자리에 군 순찰로를 활용한 산책길과 자전거길이 조성돼 시민들의 접근성과 조망권은 향상된다.

염하 구간은 일부 철책을 남겨 테마길로 꾸며진다. 이 구간 자전거길은 철책과 접한 거첨도~약암리 광역도로에 3m 폭으로 생기고, 철책이 있던 자리는 산책길로만 조성된다.

시는 내년 초까지 철책 제거를 마무리하고 내년 안에 산책길과 자전거길을 시민들에게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소송 선고기일이 11일로 잡힌 1단계 사업은 판결에 따라 곧 철거 여부가 결정된다.

정하영 시장은 "철책은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자 인접 도시와의 교류를 막는 장애물이었다"며 "지금부터 시작이다. 철책 철거를 계기로 조강포구가 복원되고 남과 북의 조강리에 평화대교가 건설되고 한강하구 일대에 통일경제특구가 조성되는 게 단지 상상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김포/김우성기자 wskim@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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