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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2027년엔 KTX 타고 거제·마산~서울 2시간대에 간다

 

2027년이 되면 거제와 마산에서 서울까지 KTX나 SRT를 타고 2시간 50분만에 갈 수 있게 된다. 고속철도 소외지역이었던 영남 서부지역이 수도권과 빠르게 연결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 철도는 국비 4조 8015억원을 투입해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를 잇는 사업이다.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고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는 사업도 포함된다.

 

남부내륙철도는 20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가 최대 규모다.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와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또 일부 노선은 KTX와 SRT가 거제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이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도 마련된다.

 

 

 

국토부가 발표한 운행노선을 살펴보면 서울발 KTX는 거제까지 하루 8회 운행하게 되며 시간은 2시간 54분이 걸린다. 또 마산까지는 하루 2회로, 2시간 49분이 소요된다.

 

수서에서 출발하는 SRT는 거제까지 하루 7회(2시간 55분), 마산까지 하루 3회(2시간 50분)가 운행된다. 아울러 광명발 KTX는 거제까지 하루 3회, 마산까지 하루 2회가 운행된다. 광명발이 운행되는 이유는 인천공항 이용객들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하루 운행횟수는 편도를 말하는 것으로 왕복으로 하면 그 배가 운행된다.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및 마산역이 되며 성주 합천 고성 통영 거제에 역사가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 및 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하게 된다. 마산역은 현재의 역을 활용한다.

 

아울러 추후 광주~대구 철도(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남부내륙철도와의 환승역으로 해인사역(가칭)을 설치할 예정이다.

 

경남은 2월에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