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인류 구한 밤나무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나서 생명을 유지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숲이 식량자원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밤나무는 대표적인 과실나무로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와 함께해 온 친근한 나무 중 하나다. 삼한시대 옛 무덤인 낙랑고분 및 경남 창원 다호리 가야고분에서 밤알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3∼4,000년 전부터 한반도 정착민들에게 중요한 먹거리로 자리하고 있었다. 북반구에 주로 분포하는 밤나무는 고려 예종 13년(1118년) 왕이 농경지를 제외하고 나무가 자랄 만한 곳에는 밤나무와 옻나무, 닥나무를 심으라는 명(命)을 전국에 내렸다는 기록이 있다. 또 조선의 법전『경국대전』에 밤나무 과수원 관리에 대한 기록이 있다. 그리고『속대전』에도 밤 생산을 많이 하는 백성에게는 부역 면제 등의 혜택을 줘 국가 차원에서 장려했던 유실수로도 유명하다. 예전부터 국가에서 직접 심는 것에서부터 생산까지 관리할 정도로 밤은 중요한 식량자원으로 인식됐다. #제사상 오르고 다산·부귀 상징 밤은 특히 조상을 모시는 제사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과일이다. 밤알은 땅속에 심으면 껍질을 비집고 땅 위로 싹을 틔우는데 땅속 껍질은 오래도록 썩지 않는다. 밤은 자신의 본모습을
태종이 머물다 돌아간 바위 '태종대'라 불러 주변에 개복숭아·물푸레·낙엽송 등 서 있어 태종대 농수로 옆으로 치악산 둘레길 설치 총 3코스 자연과 교감하는 도보여행길 인기 우리 사회는 어느 한편에 속하는 걸 강요한다. 신분사회였던 조선은 당파를 기반으로 했고 신분은 후손에게 대물림됐을 뿐만 아니라 양반은 무반과 문반으로, 사대부는 적통과 서자를 구별했다. 일제강점기에는 친일과 반일, 해방된 조국은 반탁과 친탁, 그리고 이념은 남과 북 그리고 좌와 우를 강제했다. 그리고 민의의 실현 현장인 선거는 여당과 야당 선택을 해야 했다. 어느 한편으로 속하지 않는 경계는 양쪽으로부터의 공격과 압력이 집중돼 힘든 삶을 예고한다. 개인은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간다. 또 사회는 일방통행을 강제하지 않으며 누구나 여러 방향의 길을 고를 수 있다. 인생의 길에서 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가. 누군가가 어느 곳도 속하지 않고 '복판'에 선다는 것이 얼마나 큰 도전인가를 알 수 있다. 운곡(耘谷) 원천석(元天錫)은 조선 태종인 이방원의 스승으로 고려와 조선의 경계에 살다 간 인물이다. 운곡은 태조 이성계가 피로 살육하며 고려를 전복시키고 조선을
#평화, 생명의 상징 춘천미술관 입구에는 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이름도 특별한 위성류(渭城柳)다. 위성류는 지중해 연안에서 중앙아시아 북쪽, 중국에 이르는 지역에 걸쳐 염분이 낀 사막이나 바닷가, 산악지대 및 반건조 지대에서 자란다. 이 나무는 가뭄, 염분이 있는 토양에도 잘 견뎌 사막지대 방풍림으로 심는다. 잎은 소나무처럼 보이고 가지는 버드나무처럼 늘어져 있다. 낙엽 활엽수 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이며, 우리나라에 들어온 위성류는 중국 원산으로 신장 위구르자치구나 감숙성 일대에서 자라는 나무다. 다른 나무가 말라 죽는 최악의 기상조건에도 위성류는 잎이 가늘어 수분 증발을 억제하고 땅속 30m까지 뿌리를 내려 지하수를 흡수하는 능력으로 살아남는다. 성경에서는 에셀나무라고도 부른다. 성경 구약성서 창세기 21장 33절에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블레셋(팔레스타인)의 땅에서도 안전하게 지내면서 그들의 왕 아비멜렉으로부터 서로 평화할 것을 요청받는다. 이에 아브라함은 브엘세바(맹세의 우물)에서 서로 언약을 세우고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에셀나무를 심는다'는 구절이 보인다. #옛 중앙교회 역사를 증언하며 예술적 감성 풍겨 이 나무는 춘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