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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국제아트센터 명칭 ‘부산콘서트홀’로

부산시, 설문 조사 통해 이름 확정
부산오페라하우스는 기존대로
CI·로고·캐릭터 디자인 개발 추진

 

 “부산의 새로운 랜드마크 ‘부산오페라하우스, 부산콘서트홀’로 불러 주세요.”

 

부산시는 12일 부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부산오페라하우스와 부산국제아트센터 공연장 명칭을 확정, 발표했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지금까지 부르던 대로 ‘부산오페라하우스’로 확정하고, 부산국제아트센터는 ‘부산콘서트홀’로 고쳐서 부르기로 했다.

 

시는 두 개의 전문 공연장 개관을 준비하면서 지난 3월 공연장 명칭, 이미지, 슬로건 등 브랜드 개발 용역을 발주해 브랜드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외 공연장 사례와 현황 조사를 진행했다. 또한 전문가 자문위원회(3월, 6월), 브랜드 인지도 설문조사(5월), 부산지역 문화기관 회의(6월) 등을 거쳐 확정한 후보안 3개씩을 선정해 설문조사에 붙였다.

 

설문조사는 지난달 11~22일 12일간 온라인(오픈서베이, 네이버폼, 행정 포털)과 오프라인(시청역 입구, 의회 입구)에서 이뤄졌으며, 참여 인원은 4000여 명이었다. 조사 결과 참여자 중 다수가 지역 명칭과 공연장 목적을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명칭을 선호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오페라하우스 후보에는 확정된 부산오페라하우스(64%·2730명) 외에도 △부산 시화인 동백꽃을 비유한 부산동백오페라하우스(19%·831명) △건축 콘셉트인 진주를 품은 조개 이미지를 나타낸 부산펄오페라하우스(17%·704명)가 있었다.

 

부산국제아트센터는 부산콘서트홀(56%·2394명)로 확정됐지만 △부산시민공원의 장소적 특성과 ‘팝콘’을 애칭으로 해 젊고 발랄한 이미지를 부각하는 파크콘서트홀(24%·1029명) △음의 떨림과 아름다운 울림을 의미하는 ‘비브라토’와 부산을 상징하는 ‘B’를 조합한 B브라토리움(20%·870명)이 경합했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2월까지 공연장 상징(CI), 브랜드 슬로건(BI), 디자인(안)을 도출하고, 로고·서체·캐릭터 등 응용 디자인과 프로모션을 상품을 개발해 홍보·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