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강화군의 주요 관광명소 방문객이 올여름 들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양~강화 고속도로와 영종도~강화 남단을 잇는 서해남북평화도로 등 강화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도로 개통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1일 한국관광데이터랩 자료를 보면 최근 3개월(5~7월) 인천 강화군 관광지를 찾은 방문객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은 내비게이션·이동통신 데이터 등을 통해 방문객 증감률을 집계하는데, 교동도(-2.3%), 광성보(-3.83%), 화개정원(-4.31%), 동막해수욕장(-5.25%) 등 강화군의 주요 관광명소를 찾은 발걸음이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줄었다.
1년 중 외지인 유입이 가장 많은 시기인 5~7월에 방문객이 감소한 데에는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휴가철 대목을 앞두고 강화군은 ‘북한 핵 폐수 무단 방류로 서해가 오염됐다’는 일부 미확인 보도와 유튜브 영상 확산으로 몸살을 앓았다. 연중 강화 지역경제가 가장 활기를 찾아야 할 시점에 터진 악재였다. 인천시와 해양수산부·환경부 등이 바닷물 수질 검사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을 정기적으로 발표하면서 ‘이상 없음’이 확인되면서 ‘핵 폐수 논란’은 점차 가라앉는 분위기다.
강화지역 내부에서는 ‘도로망 부족’을 방문객 감소 원인으로 지목한다. 주말·연휴에는 인천·경기·서울에서 편도 2~3시간을 들여 찾아가야 하는 교통 체증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수도권 관광지’로서 매력을 잃게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지난 6월 강화군의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도 강화대교와 초지대교 등 상습 정체 구역의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 문제를 짚은 최중찬(국·강화군나선거구) 강화군의원은 “교통난 문제로 강화군이 ‘오기 어려운 곳’으로 인식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올해 지역경제 침체는 여러 악재가 겹친 것도 있지만, 관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강화군의 접근성을 향상하려면 현재 추진 중인 도로 건설 사업에 속도가 붙어야 한다. 강화군을 육지와 연결하는 도로는 강화대교와 초지대교 등 두 곳인데, 2002년 8월 초지대교 개통 이후 새롭게 놓인 다리가 없다.
2017년 국토교통부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포함된 계양~강화 고속도로가 내년 착공 예정이다. 그러나 강화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신강화대교(가칭) 구간이 포함된 7공구의 경우 아직 시공사와의 계약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다.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진행되는 7공구는 올해 하반기 실시설계와 공사를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착공 일정은 미정이다.
영종도에서 시작해 신도를 거쳐 강화군 남단으로 이어지는 서해남북평화도로 2단계 사업은 착공 여부도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1단계에 해당하는 영종~신도 간 3.82㎞ 구간은 오는 12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신도에서 강화 남단을 잇는 11.1㎞ 길이 2단계 구간은 재원 확보에 차질을 빚고 있다. 경제성 확보 문제로 민자사업이 무산된 뒤 인천시가 행정안전부 접경지역종합발전계획에 해당 구간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달라고 건의했지만 진전된 내용이 없다.
대안으로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건 ‘동서평화고속화도로’와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동서평화고속화도로는 과거 강화군부터 파주·연천 등 경기 서북부를 거쳐 강원 고성까지 접경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로 구상된 바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 논의가 있었지만 가시화하지 못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동서평화도로 등 정부 정책과 연계해 서해남북평화도로 개통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