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독]대구국세청, 납세자 권리구제 제도 인용률 1위…“최초 처분 잘못됐다…
대구지방국세청의 납세자 권익 침해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매일신문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대구 수성구갑)실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대구국세청의 과세전적부심사, 이의신청, 심사청구 등 납세자 권리구제 제도 인용률은 각각 22.9%, 22.7%, 31.8%로 전국 7개 지방청 중 모두 1위를 기록했다. 국세청은 억울한 세금 부과에 불복한 국민이 다시 심사받을 수 있도록 납세자 권리구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불복 신청이 인용됐다는 것은 최초의 처분이 부당했다는 뜻으로, 처음부터 제대로 확인해 처분을 내렸다면 납세자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불복 절차를 밟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는 게 주 의원실 지적이다. 반면 세금 불복이 아닌 권리보호요청과 고충민원처리의 경우는 대구청이 전국 7개 지방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구청의 권리보호요청 처리실적은 141건으로 6위 광주청(154건)보다 10건 이상 적었다. 141건 중 시정된 건수만 131건으로 부당한 처분을 내린 비율이 높았다. 최근 감사원이 발표한 '납세자 권익보호실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구청은 구체적 근거나 명백한 증거자료 없이 세무조사 대상자의 현